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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킹의 뜻 (후킹 전략,후킹 예시)

by 돈마루 2023. 8. 9.

후킹은 마케팅 기법 중의 하나입니다.

온라인상에서 후킹을 잘 사용해야 일단 유입이 많아지고, 매출이 오르고, 원하는 수익이 많아집니다.

후킹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소개합니다.

 

1. 후킹의 뜻과 종류 (HOOK, Hooking)

 

후킹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블로그나 유튜브와 같은 콘텐츠 제작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마음을 사로잡아 구매와 서비스에 참여하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 기법은 소비자의 감정, 욕구, 호기심을 자극하여 제품에 대한 관심을 확보하고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후킹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여기선 세 가지로  나누어 보고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후킹

 

1) 감정적 후킹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감정을 자극하여 소비자의 감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들이 웃음과 재미를 느끼며 교육용 게임앱을 사용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2) 사회적 후킹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 것을 감안하여 인간사이의 유대감을 자극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필합니다.

SNS에서의 공유나 친구 추천등을 통해 확산되는 것이 사회적 후킹의 예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리뷰, 평가, 인증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구매결정을 도웁니다.

 

3) 즉각적 보상 후킹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더 빠르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여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할인쿠폰을 주거나 무료 샘플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즉각적인 혜택을 주는 것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후킹 전략들은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을 이끌어내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판매하거나 홍보하는데 쓰입니다.

 

 2. 콘텐츠 제작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후킹

 

여러 가지 후킹 전략을 콘텐츠 제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쓰기에 사용할 수 있는 후킹 전략 예시를 소개합니다.

 

1) 스토리텔링

감동적이거나 흥미 있는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인 공감을 얻어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합니다.

자신의 경험이나 이야기를 공유하여 독자나 시청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심을 끌어냅니다.

"내가 여행을 통해서 얻은 교훈"이나 "내가 쇼핑몰 운영 하면서 겪은 실패와 성공"과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바비 인형과 같이 브랜드와 소비자 간에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는 데에도 스토리텔링기법이 사용되었습니다. 

 

 

2) 호기심 자극

궁금증을 자극하는 질문이나 상황을 조성하여 재품이나 서비스를 알아보게 합니다.

"사람들은 모르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일까요?"

라는 제목으로 시작하여 결론이나 해법을 말하지 않고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이를 통해 계속해서 내용을 읽거나 시청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문제 제시

 

독자들의 현재 관심사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와 같이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 방법을 안내하는 후킹 전략입니다. 

 

4) 감정에 호소

 

감정적 요소를 강조하여 독자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여행 중에 가장 마음 아프고 슬펐던 순간 세 가지"와 같은 주제로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들어서 공감을 이끌어냅니다.

 

5) 퀴즈나 퍼즐 같은 게임 요소 도입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흥미로운 퀴즈나 퍼즐을 제시하여 참여를 유도합니다.

포인트, 뱃지, 경품등의 게임 요소를 도입하여 소비자의 참여와 제품에 대한 관심을 자극합니다.

"당신의 성격 유형은 무엇일까요?"와 같은 퀴즈로 사람들이 참여하여 결과를 알아보려는 동기를 유발합니다.

 

 

6) 한정된 기회

 

제한된 시간이나 수량으로 제품이나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급박한 반응을 유도하고 구매를 이끌어냅니다.

유튜브나 텔레그램 같은 곳에서 "한 시간만 이 영상 공유하고 내립니다"와 같은 멘트를 사용합니다.

 

 

 

썸네일이나 제목을 잘 정해야지  내 콘텐츠와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유입이 많아집니다.

일단  유입이 많아야 내가 정성껏 준비한 글이나 영상을 더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됩니다.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후킹 전략을 잘 사용하여 제품이나 콘텐츠가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