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23 집코노미 박람회에서 HUG가 소개하는 안심전세 앱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번 박람회는 어떤 내용을 다루며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HUG의 활동에 대해 소개합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HUG가 공급하는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은 전세 계약 종료 후 집주인이 임차인에게 돌려줘야 하는 보증금 반환을 책임지는 보증제도입니다.
올 들어서 사회적 문제가 되었던 전세사기로 인한 임차인들의 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 안전판 역할을 합니다.
국토부에 의하면 전세사기 피해자는 현재까지 누적 5355건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안심전세 앱
- 23년 9월 22~23일 서울의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집코노미 박람회가 열립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이곳에서 전세사기를 예방하고 임차인을 보호하기 위한 전세보증상품과 전세계약 플랫폼 ' 안심전세 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 임차인이 전세계약을 할 때 안심 전세 앱을 이용하면 중요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해 악성 임대인 명단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전세계약전 안심전세 앱을 방문하여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면 더 안전하겠습니다.
※ 스마트폰에서 안심전세 앱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안전한 전세 계약을 하기 위한 셀프체크리스트에 계약 전, 계약 중, 계약 후 체크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자세하게 안내가 잘 되어 있습니다. 한번 앱을 열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악성임대인 조회를 눌러보니 악성임대인법이 시행되는 2023 하반기부터 공개된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HUG의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활동
- HUG는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법률상담, 긴급주거지원, 저금리대출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전세피해지원센터'
를 서울 화곡동에 처음으로 설립한데 이어 인천 수원, 부산에 추가 개설했습니다.
- 지난 6월 전세사기 특별법이 시행된 이후 8월부터 서울 수송동에 '전세사기피해자 경.공매지원센터'를 열었습니다.
피해자에게 법률서비스 대행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3 집코노미 박람회
- 올해 아홉번째를 맞이하는 집코노미 박람회는 국내 최대의 종합 부동산 박람회입니다.
공공기관과 건설사, 디벨로퍼(시행사), 분양 마케팅회사, 프롭테크 등 70여 개 업체가 참여하고, 200여 개 부스에서 진행합니다.
- '혼돈의 부동산 시장, 투자 포트 폴리오를 새로 짜라' 는 주제로 열립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유튜브 채널 집코노미에 출연하는 전문가들이 연말 부동산 시장과 투자전략을 공개합니다.
- HUG는 이번 박람회에서 안심전세 앱 내려받기를 권유하고, 전세계약 단계별로 앱 활용법을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입니다.
2023, 9, 16, 한국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