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으로 재테크가 가능할까요? 우리 국민 대다수가 노후자금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노후에 생활비로 써야 할 국민연금을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불려서 받을 수 있을지 알아봅니다.
1. 국민 연금 추납(추후납부) 제도
추납제도란 :
국민연금을 가입하고 사정이 있어서 보험료를 내지 못한 기간의 밀린 보험료를
한꺼번에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 실직으로 쉬고 있던 기간, 사업중단으로 휴직기간에 납부하지 못한 보험료를 납부하면, 보다 많은 돈을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은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매년 연금액이 상승하는 구조입니다.
● 보험료로 낸돈에 비해 받아가는 돈이 많은 구조입니다.
● 국민연금을 20년 가입하고 20년 받는다고 가정할 때 적게는 1.4배에서 많게는 3배에 달합니다.
● 국민연금 가입자수가 2200만 명에 달하고 연금을 받고 있는 사람이 5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 월평균 수령액이 53만 원 정도라 생활비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 20년 이상 납부한 사람은 월 93만 원 정도 받고 있습니다.
● 200만 원이 넘는 사람도 있지만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 추납제도를 이용하려면 국민연금에 소득신고하거나, 임의(계속) 가입 중인 경우입니다.
2. 연기 연금 제도
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연금 수령 시기를 최장 5년간 늦추는 방법입니다.
1년 연기할수록 연 7.2%씩 연금액이 많아집니다.
● 연금액이 100만 원인 사람이 염금 받는 시기를 5년 늦추면 연금 수령액이 136만 원으로 많아집니다.
● 중요한 것은 나의 건강 상태, 소득,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유리한쪽을 선택하면 됩니다.
● 국민연금 수령 시기에도 현역으로 일하고 있다면 연금을 늦춰 타는 것도 고려할만합니다.
● 연금 수령자가 근로소득이 있거나,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 244만 원을 넘으면 연금액이 최고 50%까지 깎입니다.
● 연금을 적게 받는 것보다 늦춰서 받으면 연 7.2%씩 불릴 수 있습니다.
● 소득이 적어서 연금을 받아야겠다고 하는 분은,
일부는 수령하고 나머지는 최장 5년 연기하는 부분 연기 연금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일시금 반납 제도
퇴사 후에 돈이 필요해서 이미 일시불로 받은 사람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이미 받아간 국민연금을 반납할 때는 이자를 붙여 내야 합니다. 분납도 가능합니다.
● 일시금으로 받아간 연금을 반납하면 연금 납부 기간이 늘어납니다.
● 전체 연금 가입기간이 늘어나 더 많은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연금은 납부 기간이 길수록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 2019년 말 기준으로 98명의 소수가 국민연금 수급액이 200만 원이 넘고 있습니다.
● 그들의 가입기간은 24년에서 28년 정도라고 합니다.
4. 임의 가입 제도
임의 가입이란 소득이 없어도 본인이 희망하면 가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매달 최소 금액이 9만 원부터 가입할 수 있어서 전업주부들도 많이 가입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 강남재테크라고 소문이 날 정도로 입소문이 나서 주부들도 많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 임의 가입 후 형편이 어려워져 보험료 납부가 어려워지면 중단하면 됩니다.
● 다시 여유가 생겼을 때 추납제도를 이용하여 납부하면 국민연금을 더 많이 수령할 수 있습니다.
5. 임의 계속 가입 제도
60세가 되어 의무 가입 나이가 지나더라도 보험료를 계속 낼 수 있는 형편이 되어
임의 계속 가입제도를 이용하면 가입기간이 늘어납니다.
● 65세가 될 때까지 추가로 보험료를 내는 걸 말합니다.
● 최대한 연금 납부 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게 더 유리하다고 전문가들이 말합니다.
6. 조기연금제도
직장을 잃어 소득이 없거나 사업소득이 없어 연금을 빨리 수령하고 싶은 사람도 있습니다.
원래 연금 받을 수 있는 시기보다 5년 앞당겨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연금을 1년 일찍 받을수록 6%씩 연금액이 줄어들어 손해가 큽니다.
● 100만 원 받을 수 있는 사람이 5년 일찍 받는다면 연금이 70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 다시 형편이 바뀌어 조기 연금 수급을 중단하고 다시 국민연금에 가입해도 됩니다.
2054년에서 2056년이면 국민연금이 고갈될 수 있다고 하는데, 그래도 국민연금에 기댈 수밖에 없는 사람들에겐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연금 액수를 늘릴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고령화로 국민연금 수급자는 많아지고 납부자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금보다 더 많이 내고 더 적게 받아야 한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내 연금 수령액이 얼마인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수령액을 늘릴 수 있는지도
알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이 노후준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