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월급과 예금 만으로는 내 집 하나 장만하기 어렵다.
어떻게 하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까?
부의 축적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1. 경제적 자유를 위한 첫 번째 요소는 실력이다.
여기서 실력은 돈을 버는데 필요한 모든 종류의 능력을 말한다.
연봉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투자 수익을 얼마나 낼 수 있는지, 얼마나 검소하게 살 수 있는지 등등
본인이 시간당 축적해 나갈 수 있는 부의 기댓값을 올려주는 모든 것을 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실력은 부를 쌓는 속도를 좌우하므로 실력을 향상하면 부의 축적 각도가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다.
부를 쌓고자 하는 사람은 보통 실력을 키우고 싶어 한다.
실력이 높을수록 부가 빠르게 축적되기 때문이다.
어떤 소득이든 여러 변수로 인해 변동성이 있을 수밖에 없다.
주식시장에서 매년 동일한 비율로 상승하는 종목이 없듯이 일상에서도 실력에 따라 매 순간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2. 경제적 자유를 위한 두 번째 요소는 리스크(변동성)이다.
금융시장에서 리스크는 가격이 위아래로 얼마나 널뛰기를 하는지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금융시장이 아닌 일상에서도 변동성의 개념이 적용된다.
같은 퇴직금을 받아도 리스크 낮은 성향의 사람은 예적금에 모셔 놓고, 리스크 성향이 높은 사람은 사업을 크게 벌여 대박이나 쪽박을 찬다.
많은 사람이 실력을 갈고닦지 않고도 빠르게 부를 축적하고 싶어 한다.
그런 방법이 존재할까? 존재한다. 변동성 즉 리스크를 높이는 방법이다.
합리적으로 리스크를 지는 행위에 대해서는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회사 채권은 예금이나 적금보다 위험하지만 이자율은 더 높다.
주식은 채권보다 위험하지만 연평균 수익률은 더 높다.
리스크를 진다고 하면 부정적인 느낌이 강하게 든다.
하지만 적당한 리스크를 지면서 부의 축적 속도를 높이는 것은 오히려 현명한 일이다.
투자로 말하면 적절한 레버리지를 쓰면서 주가가 우상향 할 때를 기다린다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친 레버리지를 쓰다가 원금을 다 잃으면 제로에서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다.
3. 경제적 자유를 위한 세번째 요소, 비효율성
부를 축적하는 과정은 대부분 실력과 리스크 두 가지 요소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런데 살다 보면 이 두 가지 요소로 설명이 되지 않는 수익률을 올리는 사람이 있다.
간혹 보면 1억 원을 200억 원으로 만들어 버리는 투자자가 나타난다.
버핏보다 투자 실력이 뛰어나서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로또처럼 순수한 운이 작용한 극히 드문 경우를 제외하면 비약적인 수익률은 시장이나 경쟁의 비효율성을 찾아내 이용한 결과다.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그 어떤 매수자나 매도자도 상식을 넘는 초과수익을 올릴 수 없다.
비효율성이란 수급의 문제나 정보의 불균형 등을 통해 생겨나는 블루오션 같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대박이 난 사업가는 이런 비효율성을 이용한 사람이다.
메가스터디를 설립한 손주은 회장은 온라인 강의를 만들어 급격하게 부를 축적했다.
빌게이츠는 소프트 웨어 분야를 개척하면서, 제프 베이조스는 배송시장의 비효율성을 인지하고 해결하면서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이 같은 비효율성은 투자세계에도 존재한다.
한국의 경우 IMF직후 PER이 0.5나 1인 종목이 있었다.
누구나 쉽게 정보를 온라인에서 열람할 수 있게 된 지금은 그런 종목을 찾기가 어렵다.
▣ 비효율성의 특징
● 비효율성의 첫 번째 특징은 누군가가 그것을 일정 수준 이용하면 사라진다는 것이다.
비효율성을 해결해서 효율적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부가 창출되기 때문이다.
● 두 번째 특징은 실력이 있어야 비효율성을 찾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비효율성이란 다른 사람이 다 알게 되면 경쟁이 심화되면서 사라지고 비효율적 시장은 효율적으로 변하기 마련이다.
● 남이 알려주는 비효율성을 뒤늦게 쫓는 대신 스스로 비효율성을 찾아낼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만 부의 기회가 생긴다.
많은 사람이 물고기 잡는 방법보다는 누군가 물고기를 잡아 준다는 이야기에 귀를 쫑긋하면서 시간과 돈을 허비한다.
4. 경제적 자유 네번째 요소, 시간의 힘
버핏이 세계 최고의 부자 중 한 명이 될 수 있었던 요인중 하나이기도 하다.
만일 그가 60세에 은퇴했다면 그때의 자산은 지금 자산의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았다.
시간은 부의 축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해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실력을 급속도로 키우거나, 리스크를 많이 높이거나, 비효율성을 찾아야 한다.
감당할 수 없는 리스크를 지지 않고 부를 쌓기 위해서는 시간이라는 요소를 받아들이고 절제하며, 인내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는 사람이 결승선에는 먼저 다다를 수 있다.
▣ 경제적 자유는 얼마까지?
● 우리가 경제적 자유라고 부르는 구간 즉 10억에서 100억 원의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요소 중 최소 두 가지가 제대로 갖춰져야 한다.
● 더 나아가 부자라고 불리는 100억에서 1000억 원 구간으로 가려면 네 가지 요소 중 최소 세 가지는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는 실력을 키우고, 리스크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시간을 충분하게 들이고, 세상의 흐름을 바라보며 비효율성을 탐색해야 한다.
● 가장 중요한 본질은 실력이고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리스크임을 기억하자.
실력이 있어야 세 요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지만, 과도한 리스크는 모든 효과를 무로 돌릴 수 있다.
월가에서 트레이더를 했던 최한철님의 글을 보면서 참 현실적이면서, 기본으로 가득찬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신의 실력이 있어야 부를 축적하는 길을 찾을수 있고 그것을 더 크게 키워 나갈수 있음을 배웁니다.
<제2라운드 투자 수업>
최한철(월가 아재)